정보 기술의 존재론 > jake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jake7

정보 기술의 존재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정보 기술의 존재론.hwp




필자는 이 글에서, 하이데거가 지적한 바와 같이 기술이 존재를 닦아세움(Stellen)으로서, 사물과 인간이, 자연과 세계가 어떤 것으로 고정되어 놓여지게 되며 옴짝달싹 못하게 붙잡혀 세워진다는 존재의 탈은폐 방식을 미리부터 가정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라고 하는 정보 기술의 the gist적인 존재자의 존재론적 측면(Ontological aspect)에 보다 더 초점을 두고 있다아 다시 말해 컴퓨터라고 하는 존재자(seiendes)를 존재론적으로 고찰할 때, 그것이 과연 지금까지의 “있음”과는 다른 양상의 또 다른 “있음”을 가능케할 수 있는 어떠한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순서


,공학기술,레포트

정보 기술의 존재론


레포트/공학기술


정보 기술의 존재론


정보 기술의 존재론 하이데거로정보기술 , 정보 기술의 존재론공학기술레포트 ,


하이데거로정보기술

Download : 정보 기술의 존재론.hwp( 86 )



%20기술의%20존재론_hwp_01.gif %20기술의%20존재론_hwp_02.gif %20기술의%20존재론_hwp_03.gif %20기술의%20존재론_hwp_04.gif %20기술의%20존재론_hwp_05.gif %20기술의%20존재론_hwp_06.gif
이 글은, 흔히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IT)이라고 부르는 오늘날의 새로운 기술에 대하여 존재론적인 탐색을 시도하려는 목적에서 쓰여졌다.

서론

1950년대 이후,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인공 생명(Artificial Life)을 둘러싼 수많은 논쟁들이 철학과 인지과학 분야에서 첨예하게 일어났다. 그런데 흥미 있는 사실은, 서얼을 제외한(물론 그의 논의의 많은 부분 역시 하이데거와 연관되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하이데거를 원용하여 인공 지능에 대한 비판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인공 지능(특히, 컴퓨터가 인간과 마찬가지로 사고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강 인공지능(Strong AI)이라고 일컫는 분야)에 대한 비판적 연구자들은 단순히 존재를 닦아세우는 `기술`에 대한 하이데거의 우려 차원에서 그를 인용하…(省略)





설명
다. 인공 지능을 연구하는 일련의 미국 컴퓨터 공학자와 인지 과학자들의 연구 패러다임에 대하여, 드레이퍼스(H. Dreyfus)를 비롯하여, 서얼(J. Searle), 위노그라드와 프로레(T. Winograd and F. Flores), 코인(J. Coyne)등의 철학자들은 인공 지능 구현의 가능성 자체를 의심하면서 심각한 이의를 제기했다. 하이데거에게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것이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ww.jake.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jake.co.kr All rights reserved.